건강

치통의 원인 / 충치없이도 생기는 치통의 원인 알아보기

vou4u 2016. 4. 15. 17:54

살면서 누구나 걱정한번 해보지 않은것이 바로 치아건강인데요. 특히 치과 치료 받을 때 그 느낌과 소리, 냄새는 정말 치과공포를 만드는데요. 평소 충치관리를 잘 하는데도 치통을 겪는 분 들이 계실텐데요. 오늘은 충치가 없는데도 치통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어릴적 치과 치료를 받아보시거나 충치로 고생하신 분들이라면 양치질도 열심히 하고 주기적으로 스켈링도 받으시면서 잘 관리 하실텐데요. 충치가 없는데도 치통을 겪는 분들이 계실텐데요 혹시 아래와 같은 이유가 아닌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1. 잇몸염증
보통 30대에 접어들면서 대부분의 사람들이 다양한 범위의 치주질환이 생길 수 있으며, 잘 관리하여 치주질환이 없다고 하더라도 박테리아나 세균이 잇몸으로 침투해 염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이 염증으로 인해 충치보다 더 큰 고통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충치가 없는데도 치통이 있다면, 잇몸염증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치과 진료를 받으시길 바랍니다.

2. 축농증
치아의 일부는 코 안쪽에 부비강 이라는 부위의 근처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축농증으로 코 안쪽의 부비강에 압력이 올라가면 치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평소 축농증이 있으신 분들 중 충치가 없는데 치통이 있다면, 치통의 원인이 되는 축농증 부터 치료를 하셔야 합니다.

3. 칫솔모에 의한 치아마모
양치질 하시는 분들 중 굉장히 격하게 양치질을 하시는 분들도 계신데요. 그러한 양치질의 경우 치아에 마모와 잇몸의 조직이 손상을 받을 수 있고, 그로인해 치아의 뿌리가 일부노출되어 치통이 생길 수 있습니다.
한번 손상이 된 치아의 경우 회복이 되지 않기 때문에 시술을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적당한 세기의 양치질을 하셔야 합니다.

 

 

4. 이빨가는 습관
평소 주무실 때, 이를 가는 습관이 있으신 분들은 치아가 손상되기 쉬운데요. 이를 방지 하기 위해 마우스피스 등 보조기구의 도움을 받아 이 가는 습관을 고쳐야 합니다.

5. 치아에 충격
오래전에 넘어지거나 벽에 부딫힌 경험 또는 음식을 먹다가 딱딱한 돌을 씹었다면, 그 당시에는 문제가 없을 수 있지만, 그때의 충격으로 인해 서서히 치아에 균열이 생겨 치통을 경험 할 수 있기 때문에 큰 충격을 받은 경우 치과에서 검사를 통해 치아 신경이나 치아에 손상이 있는지 확인해 보셔야 합니다.

오늘 평소에 치아관리를 잘 해 충치가 없는데도 치통이 생기는 원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찬물을 마실때도 소스라치게 이가 시릴 정도로 예민할 경우, 치통으로 인해 두통 및 얼굴 전체에 까지 통증이 생길 수 있습니다.
성가심을 넘어서 두려움까지 느낄 수 있는 치통의 원인 제대로 알고 그 원인부터 고쳐나가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