육아 스트레스 다스리기 , 아이를 위해 스트레스 받지 마세요
너무도 천사같은 우리 아기지만 아이를 기르는 분이라면 절대 피해갈 수 없는것 중 하나가 바로 육아스트레스 입니다.
하루종일 아이와 함께 하다보면 신경도 예민해 지고, 체력적으로도 힘들어지면서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내가 스트레스를 받으면 사랑스러운 우리 아이들에게 까지 스트레스가 전달이 될 수 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 오늘 육아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에 대해 포스팅 하겠습니다.
육아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1. 남편과 일을 나누기
아직도 "아이는 엄마가 키우는 것이다" 라고 말하는 분은 없을 것 입니다.
여성의 사회진출이 늘어나면서 낮에 일하고, 퇴근 후 아이를 돌본다면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는건 당연합니다.
남편과 상의해 육아일을 나누면 아이에게도 좋고 엄마도 재충전을 충분히 해 스트레스를 해소할 수 있습니다.
육아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2. 아이의 문제를 먼저 해결하기
아이를 키우게 된 이상, 엄마의 할 일과 아이 자신이 원하는 일이 동시에 찾아올 수 있습니다.
아이는 자신이 원하는 문제에 대해 Yes 이건 No 이건간데 끈질기게 때를 쓰고 엄마를 괴롭히게 됩니다.
아이의 문제를 먼저 해결해 주면 엄마와 아이 모두 스트레스를 덜 받게 됩니다.
육아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3. 아이의 사진 보기
정말 아이를 때리고 싶을 정도의 극심한 스트레스를 받았다면, 잠시 편하게 않아서 아이의 사진을 한번 보세요.
아이가 태어났을 때, 아이가 처음 걷기 시작했을 때, 처음 엄마라고 불렀을 때 를 기억하며 사진을 바라보면 아이에 대한 미운 감정도 사그라 들게 됩니다.
육아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4. 틈틈이 잠자기
육아에 있어서 체력은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힐 수 있습니다.
하루종일 바쁘게 아이를 돌보다가 저녁을 맞게 되는 것이 주부의 일과 인데요. 아이가 잠시 낮잠을 자거나 하는 시간에 빨래를 하고 설거지를 하는 등 집안일을 하는 것 보다 그 시간에 잠시 체력충전을 위해 낮잠을 자는 것이 스트레스를 다스리는데 효과적 입니다.
육아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5. 아이와 잠시 떨어져 나만의 시간 갖기
남편이나 친척 등에게 잠시 부탁을 해서 혼자 여행을 가든, 남편과 영화를 보고 분위기 좋은 레스토랑에서 맛있는 저녁을 드시는 시간을 만들어 보세요. 그렇게 잠시 아이와 떨어져 힐링하게 되면 육아스트레스에서 해방될 수 있습니다.
육아 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6. 밥상에서 아이와 싸우지 않기
물론, 아이를 위한 것 이지만, 골고루 먹어라, 흘리지 말아라, 티비만 보지 말아라 라며 식사시간 내내 아이와 씨름 하는 것은 식사시간만 길어지고 엄마의 스트레스도 쌓여만 가게 됩니다. 아이가 먹지 않으면 그냥 내버려 두어도 괜찮으니 모든 상황에 너무 심각하게 몰입하지 마세요
육아 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7. 나를 위한 요리만들기
항상 아이가 먹고싶은 음식, 아이에게 좋은 음식이 아닌 한번쯤은 내가 좋아하고 먹고싶은 음식을 만들어 보세요.
육아로 지친 몸과 마음을 전환해 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육아 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8. 집착하지 말기
내가 원하는 대로 아이가 행동해 준다면 육아스트레스라는 말은 생겨나지도 않았을 겁니다.
몇 번이나 말해도 안듣는다고 해서 답답해 하기 보다 아이의 스타일을 인정하고 맞추어 주는 것이 엄마의 스트레스를 안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육아 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9. 나에게 투자하기
아이를 기르면서 아줌마가 되어간다는 말도 있는데요. 아이에게 모든 걸 맞추어 주다보니 나에게는 소홀해 질 수 밖에 없습니다.
잠시 짬이 생길 때 마다 책을 읽고, 영화를 보고, 또는 피부관리도 하는 등 나에 대한 투자도 해 보세요.
육아 스트레스 다스리는 방법 10. 스트레스 받았다는 것을 인정하기
그냥 아이보는 게 뭐 얼마나 힘들다고 그러느냐 라고 핀잔받을까 두려워 스트레스를 그냥 방치하고 꾹꾹 참는 분들도 많을 겁니다.
너무 두려워 마시고 주위 분들에게 아이를 기르는데 너무 힘들고 스트레스 받는다는 것을 인정하고 도움 받을 수 있도록 인정하면 한결 마음이 편해 집니다.
이렇게 육아 스트레스를 다스리는 방법 10가지를 알아봤는데요.
육아는 더 이상 엄마 혼자만의 몫이 아닙니다. 반드시 배우자와 육아에 대해 많이 이야기 하시는게 무었보다 가장 중요한 점 입니다.